digital Archive

영상기록

22.01.27 포스코 지주사 관련 국회기자회견

2022.01.27

공동성명서에는 지방도시는 붕괴 직전이며, 수도권 집중 현상은 우려 수준을 넘어 절망적인 상태라며,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의 서울 설치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포스코는 지주회사 전환과정에서 지난 50년 간 함께해온 지역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대책들을 충분히 담아내고 포스코의 미래 동반성장에 대하여 국민들이 신뢰하고, 지역민들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환경문제와 여러 어려움을 감내해온 지역민과 함께 경상북도 포항에서 성장한 포스코 그룹의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미래기술연구원을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따라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설치하여야 한다며 강조했다.

성명서를 발표한 직후 이 지사와 포항시장 등 일행은 포스코 센터를 찾아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면담하고 포스코 지주사 서울 이전에 대한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포스코는 지난 50년간 경북도민들의 피와 땀으로 일군 세계 최대 철강회사이자 포항 경제의 핵심축이라며 세계 1 제철소로 성장해 온 이면에는 경북 노동자들의 고통과 눈물이 스며있기 때문에 포스코는 경북 도민의 자산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주회사 과정에서 포스코가 경북도민과 지역 사회 발전 위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다 해줄 것을 당부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12포스코 홀딩스라는 지주회사를 만들고, 포항에는 철강생산 및 판매 등 일체의 사업부문만 있는 신설자회사로 포스코를 두기로 결의하였으며 오는 28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최종 분할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주주총회를 앞두고 경북지역 여론이 들썩이고 있다. 앞서 지난 24일과 25일은 포항시의회와 포항시가 각각 결의문을 내고, 포스코 자회사 전환에 대한 반대 입장과 지역과 시민을 위한 상생 대책을 촉구했다. 경북도에서도 26일 성명을 내고 포스코 지주회사의 수도권 이전 강력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포스코는 경북의 향토기업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지역사회에서 경북도민들이 함께 키운 향토기업이 서울로 이전 하면서 생산 공장만 경북에 남기려 한다는 비판이 거센 이유다.

경북도와 지역의 시민단체들도 지역 대표기업으로 경북도민과 함께 성장해 온 포스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망각하고 서울이전을 강행하는 것은 지역에 대한 배신으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포스코 지주회사서울 설치를 반대한다!

 

지방도시는 붕괴 직전이다. 수도권은 인구과밀로 인한 교통혼잡과 부동산값 폭등으로 출산율 저하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겪고 있고, 비수도권은 청년인구 유출과 소비 위축으로 인해 침체의 늪에 빠져들어 더 이상 물러설 곳도 없다.

 

수도권 집중 현상은 우려 수준을 넘어 절망적인 상태다. 이대로 간다면 지방소멸은 물론이고,

국가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져 대한민국의 생존 자체를 위협할 것이 자명하다.

 

최근 포스코는 지주회사를 설립키로 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포스코의 혁신과 노력은 당연하고 박수 받아야 하는 일이다.

 

우리는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포스코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여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한다면 이를 명백하게 반대함을 천명한다.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살고 나라가 있어야 기업도 있다. 기업도 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국가와 국민 앞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 해 나가야 한다.

기업이 지방소멸이라는 엄중한 위기 속에서 수도권 중심의 경영전략을 구상하고 실행에 옮긴다면

모두가 공멸(共滅)의 길로 접어들 수밖에 없다. 

 

이제 수도권 시대를 넘어 지방시대를 열어가야 한다. 정부는 물론, 정치권, 경제계, 학계, 시민단체 모두가 함께 인식하고, 함께 준비하고, 함께 실천해야 한다.

국민기업인 포스코가 제철보국의 창사이념을 되새겨 함께하는 것은 시대적 소명이다

 

우리는 만약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이 지역균형발전의 국가적 대원칙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하게 밝히면서, 다음 사항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1. 현재 포스코에서 추진 중인 지주회사 전환과정에서 지난 50년간 함께해온 지역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대책들을 충분히 담아내고 상세하게 밝혀야 한다.

 

2. 50여 년간 환경문제와 여러 어려움을 감내해온 지역민과 함께 경상북도 포항에서 성장한 포스코그룹의 지주사인포스코홀딩스 본사미래기술연구원을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따라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설치하여야 한다.

 

3. 포스코의 미래 동반성장에 대하여 국민들이 신뢰하고, 지역민들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지역민과 머리를 맞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2021127

 

경상북도지사 이 철 우

포 항 시 이 강 덕

국 회 의 원 김 정 재

국 회 의 원 김 병 욱

경상북도의회의장 고 우 현

포항시의회의장 정 해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