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Archive

영상기록

22.08.17 동해안에서 여는 대한민국 지방시대 경상북도 지방시대 전략 도민보고회

2022.08.18

경상북도가 국가 청정에너지 산업벨트, 바이오산업 대전환 프로젝트, 환동해 관광네트워크 구축을 민선8기 동해안권 3대 핵심 프로젝트로 정하고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17()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지방시대 주도, 경상북도 프로젝트 권역별 대()도민 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민선8기 동해안권의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를 비롯하여 포항, 경주 등 동해안권 5개 시·군의 시장·군수와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200여 명의 도민이 참석해 동해안권 발전을 위한 다채로운 의견을 교환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민선8기는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여는 대전환의 시간이 될 것이라며, “도와 동해안권 5개 시군이 원팀이 되어 함께 호흡한다면 경북을 넘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안권 핵심 프로젝트 발표에 앞서 지방시대 주도 경상북도 준비위원회가 발굴한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외국인 광역비자 제도등 지방시대 개막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표하며 민선8기 도정운영 철학에 대한 공감대를 나누기도 했다.

이어진 동해안권 3대 핵심 프로젝트 발표에서 경상북도는 국내 최대 원전 집적지로서 축적된 원전 역량과 수소융합 클러스터를 통해 동해안권을 국가 청정에너지 산업벨트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포스텍에 연구중심 의과대학을 설립하고 극저온전자현미경,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준비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첨단기술융합 신약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한편 포항경주공항, 울릉공항과 연계해 영일만항, 후포항, 강구항, 구룡포, 감포, 울릉까지 이어지는 환동해 관광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경상북도에 이어 동해안권 5개 시군의 핵심 프로젝트도 발표되었는데 포항-글로벌 K-배터리 거점도시 경주-국제 마이스 관광도시 도약 영덕-스마트 관광투자유치 중심도시 울진-국가 원자력기반 청정수소 생산단지 울릉-공항시대 울릉관광 대전환을 민선8기 대표 프로젝트로 발표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다섯 명의 시장군수가 함께 무대에 오른 토크콘서트에서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민선8기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동해안권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