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환경용어

엘리뇨

  • 엘리뇨(EI Nino)란 남미 페루지역을 중심으로 한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올라가면서 주변의 대기층이 따뜻 하게 데워 지는 현상을 말한다. 해수면의 온도가 올라가면 수증기가 많이 발생해 구름층이 두껍게 형성되고 많은 비가 내리게 된다. 엘리뇨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적도무역풍의 약화 때문이며, 적도 무역풍이 약해지면바다 중간층의 차가운 해수가 해면 위로 솟아오르는 힘이 약해져 동태평양 적도 부근의 해수온도가 점차 올라간다. 해수온도의 상승으로 뜨거워진 대기는 남미대륙 상공에서 큰비를 쏟은 뒤 편동풍을 타고 인도와 인도네시아쪽 서태평양으로 이동하면서 습기가 빠져나가 이 지역에서는 뜨거운 날씨에 가뭄이 찾아오게 된다.
  • 엘리뇨는 2∼7년마다 한 번씩 발생해 4∼5개월 계속된다. 엘리뇨의 발생시기는 9월에서 다음해 3월사이, 특히 크리스 마스를 전후해 자주 일어난다. 스페인어로 "아기예수" 또는 "사내아이"란 뜻의 엘리뇨란 이름이붙은 것도 이 때문이다. 세계기상기구에 따르면 97년과 98년이 기상관측이 시작한 이래 가장 강한 해였다고한다.그러나 최근의 엘리뇨 현상이란 계절적인 것이 아니라 열대 동태평양 적도 부근 해수면 의 온도가 평년보다 0.5도 이상 높은 상태가 5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라니냐

  • 라니냐(La Nina)는 보통 엘리뇨에 이어 곧바로 나타나는 이상기후로 엘리뇨와 반대현상을 보이게 된다. 스페인어로 "여자아이" 또는 "귀여운 소녀"라는 뜻이다. 적도 무역풍이 강해지면서 바다 중간층의 차가운해수가 해수면 위로 솟아 오르면서 동태평양의 해수온도가 내려가는 현상이 7∼9월께 발생한다. 이 경우남미대륙 상공은 비정상적인 건조상태를 보이게 되고 이에 따라 남미연안 주변은 가뭄에 시달리게 된다. 그러나건조한 대기가 아시아 지역쪽으로 이동하는 과정 에서 따뜻한 해수원의 수증기와 만나 구름대를형성하게 되고이에 따라 폭우나 이상한파가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최근의 엘리뇨 현상이란 계절적인 것이 아니라 열대 동태평양 적도 부근 해수면의 온도가 평년 보다 0.5도 이상.

교토의정서

  • '97년 12월 1일부터 11일까지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3차 당사국 회의에서는 선진국들은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선진국(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5.2% 감축)의 강제적 온실가스 감축노력뿐만아니라 개도국의 의무부담이 필수적임을 주장하면서 개도국의 자발적인 감축의무 동참을 강력하게 요구하고하였다. 교토의정서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의무 이행의 신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배출권 거래제도와공동이행 제도를 도입하였다.
    또한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개발 지원과 선진국의 감축의무 이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안으로 당사국총회의 관장하 에 기금(Fund)형태가 아닌 다소 모호한 형태의 청정개발체제(CDM : Clean Developmentmechanism)설치에 합의 하였으며, 감축대상 온실가스는 기존의 CO₂, CH₄, N₂O등 3개 가스에 CFCs 대체물질인 HFC, PFC, SF 등이 추가 되어 현재 6개 가스로 확대되었다.
  • 교토의정서는 98년 3월 16일부터 99년 3월 15일까지 뉴욕 UN본부에서 서명을 위하여 개방되고 서명 개방이 종료된 후 각국 의회의 비준을 거쳐 정식으로 발효된다. 그렇지만 교토의정서 발효조건을 둘러 싸고선진국과 개도국 간에 치열 한 의견대립이 있었다. 그 결과로 교토의정서가 발효되기 위해서는 가입국 중55개이상의 국가로부터 협약당사국 비준서 가 기탁되고, 비준서 기탁국 중 "부속서Ⅰ" 국가의90년 총 CO₂배출량이 전체 "부속서Ⅰ" 국가의 CO₂배출량의 55% 를넘어야 한다. (DoubleCondition) 현재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갖는 "부속서Ⅰ"국가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향후 "부속서 Ⅰ" 국가에 포함시키려는 국제적압력이 거세질 것이다.

환경용어

환경용어표이며 구분에따라 용어해설을 알려드립니다.
구분 용어해설
생물학적산소요구량 BOD(Biochemical Oxygen Demand) 물속에 사는 미생물이 호기성 상태에서 오염물질을 탄산가스와 물로 분해하여 안정화하는데 요구되는 산소의 양을 말하는 것으로 물속에 있는 유기성 오염물질의 양을 나타내는 간접지표가 된다.
화학적산소요구량COD(chemicalOxygen Demand) 물속에 있는 유기성 오염물질이 산성상태에서 과망간산칼륨 또는 중크롬산칼륨과 같은 산화제의 작용으로 탄산가스와 물로 분해하는데 필요한 산소의 양을 의미하며, BOD와 함께 유기성 오염물질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로 COD를 사용하고 있다.
용존산소 DO(Dissolved Oxygen)
  • 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으로 PPM 단위로 표시, 자정능력 및 수중생물의 생존에 필수적임
  • - 깨끗한 물에는 7∼14ppm의 용존 산소가 있으며, 물고기가 살기 위해서는 5ppm 이상의 용존 산소가 필요함
대장균군(Coliform group)
  • 사람 및 동물의 장내에 기생하는 세균이 물속의 함유 정도를 측정하여 물이 병원균에 오염된 정도를 판단하는 척도
  • - 단위는 MPN(Most Probable Number ; 최적확수)으로 표시해 100㎖속에 몇마리의 대장균이 들어있나를 나타냄
PCB(Poly ChlorinatedBiphenyl) 염소와 결합된 고분자화합물로서 절연유, 열매체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만 분해가 어려울 뿐 아니라 잔류성이 높고 만성 독성이 강한 오염물질(㎖/ℓ)
ABS(Alkyl Benzene Sulfate) 합성세제의 원료로 쓰이며, 물속에서 잘 분해가 되지 않고 잔류하여 거품을 일으키고, 산소의 공급차단, 하수처리기능 저하 등의 원인이 되는 물질(㎖/ℓ)
수소이온농도(pH)
  • 용액의 산성도 및 알카리도를 나타내는 값 ☞ pH : 1 ← 7 → 14
  • 산성 중성 알카리성
자정작용 하천에 오염물질이 유입되면 물이 흐르는 동안에 확산, 희석, 침전, 산화, 응집 및 미생물에 의해서 스스로 정화되는 현상으로 보통 BOD 4∼5㎖/ℓ이하이어야 하나, 유기성 오염물질이 한꺼번에 다량 유입 되거나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그 이상이 되면 자정능력을 잃게 되어 수질오염이 가중된다.
적조현상 수중에 플랭크톤이 갑자기 너무 많이 번식하여 바다물이 적갈색으로 변하는 현상, 이때 죽은 플랭크톤이 쌓여 물을 부패시키고 물고기, 조개 등의 떼죽음을 가져 온다.
빈영양호(貧營養湖, oligotrophic lake) 호수가 생성될 당시에는 수심도 깊고 물도 맑으며 영양분의 함유량과 퇴적량도 적어서 생물이 거의 생식하지 않음. 이러한 상태의 호수를 빈영양호라고 함.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영양분의 함유량이 많아지고 퇴적물도 많아져 중영양 호수로 또 진일보하여 부영양호로 발전함.부영양호의 예로 슈페리어 호(Superior Lake)를 들 수 있음. 영양분의 함유량이 많아지고 퇴적물도 많아지는데는 하천으로부터 유입에 의하여, 하천의 오탁이 많아질수록 그만큼 영양의 증가가 빨라짐. 부영양화된 호수는 상수원으로는 부적격임.
부 영양화 현상 (Eurtrophication) 하천 및 강, 바다, 호수 등에 생활하수 및 공장폐수가 유입되어 질소, 인 등 영양염류가 많아지는 현상으로 조류의 과다번식, 탁도증가, 용존산소감소 등 수질의 악화를 초래
슬 러 지 (Sludge) 하수처리 또는 정수과정에서 생긴 침전물로 더러운 찌꺼기라 부르기도 한다. 이는 다량의 물이 함유되어 있어 처리하기 어려우므로 안정화 한후 탈수하여 매립 또는 소각하게 된다.
오존층 (Ozone layer) 지상으로부터 높이 약25km 부근의 대기 중에는 지표면 부근의 대기 보다 오존이 많이 존재하고 있어 이를 오존층이라 부른다. 오존층은 해로운 단파장 자외선을 흡수하여 지상까지 도달하지 못하게 하므로 생물체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온실효과 (Greenhouseeffects) 탄산가스, 메탄, 염화불화탄소, 이산화질소 등 미량가스가 대기중에서 태양광선의 대부분을 투과시킨 후 지표면에서 대기로 다시 방사되는 적외선을 흡수하여 온실의 유리지붕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지구 표면의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을 말한다.
O₃ (Ozone, 오존) 대기 중의 탄화수소(HC)와 질소산화물(NOx)이 태양에너지를 받아 스모그의 생성원인
열섬현상 (Heat Island) 아스팔트와 고층건물은 토양에 비하여 낮동안 일사량을 많이 흡수 했다가 밤에 서서히 방출하고 자동차의 배출가스 등의 영향으로 대도시 도심부가 주위보다 온도가 높은 열섬을 형성하는 현상
CNG (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 천연가스를 가입하여 압축한 가스, 자동차(버스)의 연료로 사용
오염자동감시장치 TMS (Telemetry Monitoring System) 측정장비와 감시장치를 ON Line 연결하여 측정된 자료를 분석 및 검색할 수 있는 장치
지역난방 일정지역 내 아파트 및 다수의 건물의 개별 열생산 시설(보일러 등)을 갖추지 않고 집중화된 대규모 열원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열을 배관을 통하여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도시 기반시설임
열병합 발전소 전기 생산공정 중 발생되는 폐열을 회수하여 난방에 이용하는 시설임
액화석유가스LPG (Liquefied Petroleum Gas)
  •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초기의 가스 성분을 가압하여 액화시킨 연료
  • - 주성분 : 메탄(CH₄), 부탄 (C₃H )
  • - 열 량 : 10,500Kcal/M³
액화천연가스, 도시가스 LNG(Liquefied Natural Gas) 지하에 매장된 천연가스 -162℃까지 냉각시킨 연료, 기지에서 가스로 배관공급 (주성분 : 메탄(CH₄)
CFCs Chlorofluorocarbons 즉, 염화불화 탄소의 약자로 상품명 프레온가스로도 불린다. CFCs는 미국 듀폰사에 의해서 최초로 공업화되었는데,CFCs는 처음에 냉장고에서부터 시작하여 냉동기, 에어콘 등 여러 가지 냉동조작에 없어서는 안될 매체로 발달해 왔다. 그리고 1950년대부터 우레탄폼(스치로폴이라고도 함)의 발포제로 쓰이기 시작하였고, 상온에서 액체인 CFC-113은 컴퓨터와 같은 정밀 기계 세정용제로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CFCs는 20세기에 태어난 최고의 발명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나, 분해성으로 성층권의 오존층을 소멸하고 있어, 심각한 물질로 지목되고 있다.
부유물질 (SuspendedSoids : SS) 크기가 0.1㎛이상 2mm이하인 입자성물질로 물의 탁도(turbidity) 유발 원인 물질로서 그 성분은 무기질과 유기질인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거의 유기물로서 플랑크톤 및 세균 등의 미생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물을 흐리게 하여 햇빛이 물속에 투과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수중 식물의 광합성을 방해한다.
광화학스모그(Photo-Chemical Smog) 대기 중의 자동차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가 많이 존재할 때 강한 햇빛(자외선)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2차오염물질인 오존 등 산화력이 강한 물질이 기상조건과 지형조건에 의하여 확산 되지 못하고 지역적으로 정체되었을 때 발생하는 대기오염 현상을 말하며, 이때 시정을 흐리게 한다.
산성비 (Acid rain) 각종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원에서 배출된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등 산성대기오염물질이 공기 중의 물방울이나 구름에 녹아 들어 산성을 띠는 비를 말하며, 이때 산도를 나타내는 pH 5.6보다 낮다.
부유먼지 (Suspended Particulats) 입자가 미세하고 가벼워서 좀처럼 침강하기 어려워 장기간 공중에 비산, 부유하는 먼지를 말하며, 대기 중에 농도 단위는 ㎍/㎥로 표시
미세먼지 PM-10 (ParticulateMatter) 직경 10㎛이하의 미세먼지로 호흡시 인체에 침투되기 쉬운 먼지
스모그(Smog) 연기(Smog)와 안개(Fog)의 합성어로서 연기 또는 연무라고도 한다. 공장이나 건물의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가 기온, 풍향, 풍속 등이 기상 조건과 지리적 조건들에 의하여 지역적으로 오염물질의 농도가 높아져 안개를 형성 함으로써 일어나는 일종의 대기오염현상을 말한다.
NOx(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NO), 이산화질소(NO₂) 등 질소산화물의 총칭 고온에서 연소시 공기 중의 질소가 산화되어 발생되며 주로 자동차 배기가스에 많음. 탄화수소, 오존 등과 함께 광화학반응하여 광화학 스모그를 생성하는 주원인 물질
반수치사량
  • 화학물질의 독성실험 시 실험동물 반수가 치사하는 화학물질의 양 LD(Lethal Dose)
  • - 경구유입시 반수치사량 LC(Lethal Concentration)
  • - 흡입시 반수치사량
다이옥신 다이옥신은 일반적으로 1개 또는 2개의 산소원자에 벤젠고리 2개가 연결된 3중 고리구조로 1∼8개의 염소원자를 가진 다염소화된 방향족 화합물을 지칭하며 다염소화된 디벤조-파라-다이옥신(PPDD)과 디벤조-파라-푸란(PCDF) 사종 모두 포함된다. 독성이 매우 강해 '인간에게 가장 위험한 물질'로 알려져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후대에 까지 신체적 결함을 유전시킨다. 다이옥신은 유기성 고체로서 녹는점 과 끓는점이 높고 증기압이 낮다. 또한 물에 대한 용해도가 매우 낮고 화학물질의 생물학적 농축 정도를 평가하는 척도인 옥탄올/물분해계수(Pow)가 높다. 이런 소수성(Hydrophobic,물을 싫어하는 특성) 때문에 주로 지방상에 축적된 채생물 농축현상을 일으켜모유 및 우유에서 다이옥신이 검출 되는 것이다. 대기 중에 있는 다이옥신은 입자상 물질 표면에 강하게 흡착되어 지표면으로 침적되는데 이로 인해 소각장 주변의 수질 및 토양이 오염된다.
환경호르몬 내분비계에 작용해 발육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수컷의 정자수를 감소시키고 생식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물질이다. 심지어 수컷을 암컷으로 바꿔 놓기도 하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 되고 있다. 주로 잔류성이 강한 화학물질에 포함되어 있다. 작용하는 메카니즘이 복잡해 규명과 퇴치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보인다.
님비현상 환경적으로 보아 혐오시설(쓰레기매립장, 분뇨처리장, 화장장, 하수처리장 등)을 집 근처에 두지 않으려는 현상으로'Not In My Back Yard' 에서 앞글자를 딴 것으로'내 뒷마당에는 안된다'는 이기주의적 현상
엘리뇨 현상 본래는 에콰도르에서부터 페루에 걸쳐 있는 연안해역의 이름인데,크리스마스 무렵이 되면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여 잔 멸치류의 어획량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그리스도의 탄생일과 연관시켜 스페인어로 신의 아들 엘리뇨라고도 부른다. 한편 수년에 한 번 태평양 동부적도 해역 바닷물 온도가 현저히 상승하고 개기의 흐름이 크게 바꾸면서 세계 각지에서 기상 이변현상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이변의 대기와 해양 이상현상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이변의 대기와 해양 이상현상을 엘리뇨 이벤트, 줄여서 엘리뇨라고 한다.
지구환경기금 (GEF) Glabal Environment Facility(지구환경기금)의 약자로서 자연환경 보호를 위하여 선진국에서 개도국, 후진국에 대한 환경관련사업의 원조를 위하여 출연한 자금으로 UN에, 세계은행, UNEP에 의하여 15억불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기금임.
역전층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기온이 올라가는 기층, 주로 도시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바람이 적은 겨울에 대기의 기온이 평상시와는 반대로 아래로 갈수록 낮아지는 역전층이 생기는 것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대류권의 기온은 상공일수록 낮다. 그러나 전선의 한기류위에 난기류 가 있을 때 또 하강하는 공기가 기압으로 압축되어 온도가 상승되었을 때, 방사냉각으로 지면부근의 공기가 식는 야간 등에 기온의 역전층이 생긴다.
월경공해 한 국가의 경제를 넘어 다른 지역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공해. 대표적인 월경공해로는 산성비나 옛 소련의 체르노빌 원전사고에 의한 방사능 오염등이있다. 대기권 상층에는 지구의 자전에 따른 제트기류, 편서풍, 그리고 그 아래층에서는 이 같은 기류에 영향받는 서풍이 불고 있다. 이 때문에 한 국가가 배출한 질소산화물, 황산화물은 서풍을 타고 국경을 넘어 동쪽의 다른 국가에 산성비를 내리게 한다. 실제 체르노빌 원전사고로 인해 유럽국가는 방사성 오염물질로 피해를 입었다.
중수도 빌딩, 주택단지 등에서 하수를 처리하여 음료수 이외의 생활용수 등으로 재이용하는 것이다. 상수도와 하수도의 중간에 위치한다는 뜻에서 비롯된 말인데, 세척용수나 살수용수 등 신체에 직접 닿지 않는 잡용도에만 쓰이기 때문에 '잡용수'라고도 한다. 중수도는 상수도의 공급력이한계에 이르렀거나 하수도가 받아들이는 능력이 부족할 때 상수의 소비와 하수의 배출을 억제 하는 데에 유용하게 쓰인다.
3R 및 5R 이 용어는 자원의 절약 및 자연계의 자정능력 범위 안에서 폐기물을 배출시켜 환경에 영향감소와 이를 위한 기술발전을 이루도록 하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3R은 Reduction(폐기물의 감량화), Reuse(재사 용), Recycling(재활용)을 말하며 5R은 3R에 다시 Refine(질적변화), Recovery(회수)를 포함시킨 것임. 3R 또는 5R을 위한 자원화 기술은 다시단순 물질회수를 위한 파괴, 분리 등의 단위 조작을 주로 하는 front end system 과 전처리 물질을 에너지나 다른 물질로 전환시키는 공정인 reat(또는 back)and system으로 구분한다.
총량규제 농도규제에서 한 걸음 나아가 오염배출의 총량을 규제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는 지정지역내의 특정 사업장이 대상이고, 수질에서는 COD가 지표가 되며, 대기에서는 사업장 등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가 규제되고 있으나 수질에서는 생활폐수, 대기에서는 자동차 배기 가스가 규제되지 않는 등 불충분한 점이 많아 개선효과는 그다지 없는 편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행복콜센터 :
 1522-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