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계통도
물고기는 물 속에서 아가미로 호흡하고 지느러미로 운동하면서 사는 척추동물로 공기호흡을 하는 양서류, 파충류, 조류 및 포유류와 모양이나 생활방법이 구별된다. 물고기도 다른 척추동물과 같이 생활사 초기에는 비슷하지만 발생이 진행되면서 점점 달라지게 된다. 물고기가 지구상에 처음 나타나게 된 것은 4억 5천 만년전인 고생대로, 물 속에서 턱이 없는 갑주어로부터 오랜 세월 지내오면서 연골어류와 경골어류로 나누어져 바다와 육지의 민물의 다양한 환경에 적응 분화하여 현재 알려진 종류만 해도 약 2만 4천 여종이나 된다. 민물고기는 송사리와 같이 몸 길이가 3cm 정도의 작은 것으로부터 초어처럼 1m가 넘는 큰 종류도 있고, 수명도 은어나 빙어처럼 1년생으로 부터 잉어처럼 수 십년 사는 종류도 있다. 물고기의 모양도 아주 흔한 방추형을 비롯하여 가늘고 긴 뱀장어형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형이 있고 색깔도 종류마다 조금씩 다르게 되어 구별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사는 환경도 강 상류, 중류, 하류, 댐과 저수지, 여울과 웅덩이에 따라 다른 종류가 살고 있다.
사람들이 민물고기에 관심을 갖는 것은 물고기가 사는 물 속 환경이 사람들의 삶과 직접 혹은 간접으로 관련되고 식품에 직접 이용되어 경제적으로 중요한 자원일 뿐만 아니라, 낚시나 관상어 사육처럼 사람들의 심미적 오락적 측면에서도 이용되고, 의학과 생물학의 연구를 위한 실험동물로도 널리 사용하기 때문이다. 물고기를 포함한 자연 속의 모든 동식물은 수억 년 혹은 수천만 년의 긴 세월을 지내오는 동안 기후적, 지리적 환경에 적응한 유전자들의 집합으로 지역마다 고유한 생물종이 만들어져 일정한 지역에만 출현하기도 하고 지질적인 사건에 의하여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분포된다. 이러한 생물종이 모여 어떤 생물군집이나 생태계를 만들어 현재와 같은 다양한 자연환경이 형성되었으나 최근 환경오염과 개발 등으로 다양성이 점점 감소되고 있어 생태적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Nelson(1994)은 현재 지구상에 알려진 어류는 모두 57목 482과 4,248속, 24,618종이고 그 가운데 담수어류는 9,966종이라 하였다. 최근 우리 나라에 서식하는 물고기 종류에 대한 조사에서는 모두 41목 203과 584속 961종으로 알려졌고 민물고기는 50여종의 한국 특산종을 포함한 196종이었다. 그 외에 외국에서 도입되어 우리 나라 하천에 사는 민물고기도 11종이나 된다. 이와 같은 생물 종, 유전자 그리고 생태계가 각각 달라 여러 종류로 나타나는 것을 생물다양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생물 종은 종류마다 각각 다른 유전자를 지니고 있고 또 각각 다른 장소에서 서로 다른 일을 수행하면서 생태계가 평형된다. 이러한 점에서 다양한 민물고기의 출현은 하천 생태계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분류계통도
다양한 어류의 분류는 어류 진화의 가설을 근거로 골격형질을 비교 검토하여 종간의 유연관계 뿐만 아니라 상위분류군인 속(屬), 과(科), 목(目) 및 강(綱) 등의 단계까지 정리하는 일이다. 현대적인 어류 분류 방법은 다른 동물들의 분류군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공통된 형질이 공동 조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어류 분류군 사이의 진화적인 유연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어류에 관한 우리들의 많은 지식이 아직도 완전하지 않고 더구나 상위 분류군에서는 인위적인 것이 많기 때문에 분류 체계에 대한 수정이 계속해서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결국 종전의 체계와 다른 새로운 분류 체계를 만들게 된다. 따라서 세계적인 권위있는 어류 분류 전문학자들이 이 일에 전념하여 정리하고 있는데 어류에 있어서도 이전에는 BERG(1940)와 GREENWOOD 등(1996)의 분류 체계가 널리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NELSON(1994)이 광범위한 많은 어류 분류의 연구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운 체계를 제시하여 주목되었다. NELSON(1994)은 현재 지구상에 알려진 어류는 모두 57목 482과 4,258과 4,258속 24,618종이라고 하였고 그 가운데 담수어류는 9,966종이라 하였다. 지금까지 알려진 482과 어류 가운데, 400종 이상을 포함하는 8개 과의 어류가 전체 어종수의 33%를 차지하여 그 가운데 종수가 많은 과를 순서대로 보면 잉어 과, 망둑어 과, 씨크리 과, 카라신 과, 로리카리 과, 놀래기 과, 종개 과, 농어 과이다. 그리고 이들 8개 과에 포함되는 종수의 66%는 담수산 어류이다. 위 그림은 현존하는 어류의 주요 분류군의 계통 관계와 분류군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한 것이다. 1997년 조사한 한국산 어류는 모두 41목 203과 584속 96종이었으며 그 가운데 담수어류는 196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