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관련 안내(Q&A)

Q1. 신청대상 및 지원기준
  • 지원대상 : 기준중위소득 85%이하 가구
    * 중위소득100%란 : 모든 가구를 소득 순서대로 줄을 세웠을때 정확히 중간에 있는 가구에 소득을 말함

    (단위 : 원)

    구분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4인가구 5인가구
    기준 중위소득 85%이하 1,493,615 2,543,183 3,289,990 4,036,798 4,783,605

    * 6인가구 : 5,530,413원, 7인가구 : 6,281,258원
    * 기준중위소득 85%이하 금액은 소득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한 값

  • 지원내용 : 재난긴급생활비 가구당 500~800천원 차등지원(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단위 : 원)

    구분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지원금액 500,000 600,000 700,000 800,000
Q2. 지원 제외대상은?

다음 항목 중 1개이상 해당되는 가족이 있는 경우 포함

  1. 1. 기존 정부지원혜택가구(한시생활지원대상자, 긴급복지수급자)
  2. 2. 실업급여대상자
  3.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교직원, 공공기관 임직원, 군인
  4. 4. 코로나 19 입원ㆍ격리자가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조치를 충실하게 이행하지 않은 사실이 적발된 경우
Q3. 제외대상 중 정규직 공무원, 교직원 범위는?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부사관 임관자 등
Q4. 제외대상 중 공공기관 임직원의 범위는?
2020년 기획재정부 고시기준 340개 기관의 정규직
Q5. 신청 방법 및 신청 시간은?
  • 신청기간 : 2020. 4. 1(수) ~ 4. 29(수)
  • 방문접수 : 주소지 읍면동 사무소(평일 09:00~18:00), 본인확인 가능한 신분증 지참
  • 인터넷접수 : 경상북도 홈페이지(htttp://care.gb.go.kr) 또는 시군 홈페이지 배너링크
Q6. 신청 서류는?
  • 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소득신고서 (공적자료 확인 가능자는 미제출)
    * 공적자료 확인 : 고용보험 등 적용 직장가입자, 국세청 소득신고자
  • 공적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자료의 경우 추가 자료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부채증명서, 임대차계약서 등)
Q7. 지급대상자 검증방법는?
행복e음 시스템상 가구별 소득재산 조사를 통하여 지원대상자 결정
Q8. 배우자와 주소가 다른데 각각 신청해야 하나요?
  • 배우자는 주소를 달리하고 있어도 소득재산조사 대상에 포함되며 배우자의 주소가 경북인 경우 적합 시 2인 지원, 배우자 주소가 타시도인 경우는 1인만 지원(30세 미만 자녀의 경우도 동일)
  • 30세 미만 자녀가 중위소득 50%이상 소득이 있을 경우 조사대상에서 제외
Q9. 실거주는 경북이지만 주소는 경북이 아닌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신청대상이 2020. 4. 1기준 경상북도에 주민등록 둔 도민으로 경북에 주민등록을 두지 않은 경우 신청은 불가 합니다. 또한 4. 1일 경상북도에 주민등록을 두었더라도 지급 전 타시도로 전출을 한 경우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Q10. 온라인 신청 시 경북에 주소들 둔 부모님이 휴대폰이 없는데, 대구에 사는 자녀가 신청해도 됩니까?
불가. 주민등록상 세대원이 아닌 가족 또는 제3자는 대리 신청할 수 없습니다.
Q11. 온라인 신청서 작성하기
  1. 1. 신청화면에 신청내역을 작성
  2. 2. 가족사항 입력 : 부모님(30세미만 자녀포함)이 주민등록을 달리하고 있을 경우 가족관계 증명서 첨부(각각 등본상 가구원 전체), 동거여부, 직업란 기재
  3. 3. 개인정보제공동의서(가구원전체) 작성 후 사진을 찍어서 신청화면에 첨부
  4. 4. 소득신고서 작성관련 세부사항은 주소지 읍면동주민센터에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작성 후 사진 첨부, 여러 장일 경우 압축파일로 저장하여 첨부)
  5. 5. 임대차계약서, 부채증명서는 해당없을 시 첨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시 사진첨부)
Q12. 온라인 신청한 건의 신청 및 접수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 신청 및 접수는 신청결과 확인에서 가능합니다.
  • 신청 후 신청결과 확인 시 혼잡한 시간이 아님에도 조회되지 않을 경우는 재신청
  • 신청결과에 확인 되나 상당 기간이 지났음에도 접수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주소지 읍면동주민센터로 문의
Q13. 온라인 신청 시 첨부 서류를 누락 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신청결과확인 화면에서 수정 하시면 됩니다.
Q14. 온라인 신청 확인이 안되서 2번 신청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신청결과 확인 화면에서 삭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