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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경북도, 2023년 민원역량강화 연수회 개최
부서명
자치행정국 새마을봉사과
전화번호
054-880-2893
 
 
작성자
조희원
작성일
2023-06-27 16:16:14
조회수
150
- 시군 민원업무 담당자 우수사례 공유, 권익위 고충민원 해결사례 전파-
- 전문성 향상으로 도민이 만족하는 민원서비스 제공 -
5.민원역량강화_워크숍.jpg

5.민원역량강화_워크숍.jpg

경북도는 27일 구미 새마을운동테마공원 대강의실에서 시군 민원업무 및 고충민원 담당자 70명을 대상으로 ‘2023년 민원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행정기관의 민원해결 역량을 강화해 도민의 불편을 덜고,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 대비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워크숍은 경북도에서 시군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경상북도 민원행정 추진실적 평가지표 설명을 시작으로 시군 민원행정 우수사례 발표, 국민권익위원회 집단고충민원 사례 공유와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설치 전략 설명 순으로 진행됐다.

경상북도 민원행정 추진실적 평가는 매년 시군의 민원담당공무원 사기진작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민원서비스 추진실적을 평가해 시상하는 제도다.

평가결과에 따라 연말에 우수 시군 8곳을 선발해 시상금을 전달하고 그 중 유공공무원 1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지난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나’등급을 받은 의성군과 행정안전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받은 경주시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사례를 공유해 모든 시군이 민원서비스 전문성을 높이고 관련 평가에 동반 상승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어 국민권익위원회 김문영사무관과 김보배 주무관을 초청해 ‘집단고충민원 해결사례’와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설치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김문영 사무관은 울진군 원자력발전소 안전을 위한 군 비상활주로 이전 문제를 조정했던 사례를 소개했으며, 김보배 주무관은 고충민원 처리 기구인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설치운영하는 방법을 전파하고 시군에 제도 활성화를 요청했다.

고충민원이란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으로, 이번 사례 위주의 교육을 통해 시군 담당자들의 고충민원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수 경북도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민의 목소리를 최일선에서 듣고 처리하는 민원담당공무원의 역량이 향상되어 오늘보다 더 나은, 나아가 민원의 달인이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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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연락처 :
054-880-4325
최종수정일
202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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