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 굵게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

경북을 빛낸 인물

no image

강순세

활동시기
조선시대

상세설명

본관은 신천(信川)으로 고아 대망리에서 승랑장 인석(勝郞將 仁碩)의 후손으로 태어났다. 기골이 장대하며 학문이 탁월하여 모든 사람의 추앙을 받아 왔으나 벼슬에 뜻이 없고 항시 나라 안에 당쟁과 사화로 민심이 어지러움을 단신하더니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이 일어났다. 이 때에 한 포의서생(布衣書生)으로서 분연히 떨치고 일어서서 조국과 민족을 구출할 의병을 일으켰으니 공은 '사람이 죽을 때는 의에 죽어야 한다'하고 허국신과 함께 의병의 깃발을 높이 들고 의병을 모아 금오산에서 적과 싸웠으니 처음에는 적의 보급로를 차단하고자 복병으로 여러번 적을 격파하여 식량과 가축을 탈환하고 무기를 빼앗아오니 한때 산성안에는 사기가 충천하였다.

금오산은 골이 깊고 요지이기는 하나 사방이 불과 50리 밖에 안 되니 적은 계령성주 등지의 대병력을 집결하여 철통같이 금오산을 포위하고 말았다. 성중의 형세가 위급하여지니 공은 유사 허국신(有司 許國臣)과 결사대 수십명을 데리고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적진으로 진격하였으나 도리어 중과부족으로 붙잡혔다. 공은 끝까지 굴복하지 않고 적을 꾸짖다가 마침내 적의 칼에 쓰러지고 말았으니 성중에는 동요의 빛이 역력하였다. 적은 금오산성 안팎을 뒤져서 남녀노소 없이 모조리 살해하니 한그루 나무 한포기 풀도 성한 것이 없을 지경이었다.

참고문헌 : 임란사, 인제집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3유형 : 출처표시필요,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행복콜센터
연락처 :
1522-0120
최종수정일
2021-04-05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